안녕하세요. 집구석탱이입니다.
오늘은 다래끼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마침 오늘은 다래끼 환자분이 오셨거든요. :D
다래끼(Hordeolum, Stye)란?

눈꺼풀 경계부위(eyelid margin)에 급성으로 발현하는 발적, 압통, 부종을 동반하는 종기(furuncle)로서 주로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래끼는 전염될까요?
중학생 때 유행각결막염(바이러스 결막염)이 돌고 그랬을 때 조퇴하고 싶어서 친구들 서로 눈비비던 생각이 나는데요.(결국 조퇴하곤 했죠.ㅎㅎ)
결론은 다래끼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세균 감염으로 전염되지 않습니다.
다래끼의 분류
겉다래끼와 속다래끼로 나뉘는데요. 생기는 위치와 감염되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 겉다래끼(External hordeolum) : 속눈썹선의 바로 앞에 위치한 짜이스샘(Gland of Zeis) 또는 속눈썹샘(몰선, Gland of Moll)의 감염
- 속다래끼(Internal hordeolum) : 마이봄샘(Meibomian gland)의 감염, 콩다래끼(나중에 따로 포스팅 예정입니다~)로 발전가능

다래끼의 양상
주로 한쪽에 나타나며 통증, 압통, 발적 등을 보입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와 비슷하지만 보통 통증이 더 심하고 좀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래끼의 치료
일단 속다래끼, 겉다래끼는 치료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래끼는 사실 대부분은 스스로 좋아지기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는 분이 많습니다.
대략 1주에서 2주일이면 특별한 치료 없이도 호전되곤 합니다.
저절로 좋아지는 병이지만, 자가치료법을 잘 알고 있다면 조금 더 빠르게 다래끼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자가 치료 법(빨리 낫는 법)
온찜질!!(warm, moist compresses)이 중요합니다.
적어도 하루에 2번!(여러 번하면 더욱 좋습니다.) 5분에서 10분 동안은 다래끼가 생긴 눈에 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온찜질은 다래끼가 사라질 때까지 시행해 주세요.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돕고 배농을 도와 빠른 호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온찜질과 함께 부드러운 마사지 및 생리식염수로 안검 세척하시면 배농에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온찜질과 부드러운 마사지에도 효과가 없으면 안과의사를 찾아가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병원에서의 치료
감염부위에 국소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하거나 전신 항생제 투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소 항생제로는 안연고 또는 항생제 점안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또한 함께 투여되는데 연고나 점안액 형태로 투여가 가능합니다.
항생제와 스테로이드제는 항균 및 염증 감소에 의해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의 상태가 중하고 국소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전신 항생제 투여 및 수술적 절개배농이 시행될 수도 있으니, 잘 낫지 않고 점점 더 크기가 커지는 등 상태가 좋지 않아 지면 꼭! 안과의사의 진료받으세요~!
눈화장을 하게 되면서 각종 샘들이 막히고 세균에 감염이 되면서 다래끼가 더 많이 생기곤 하는데요.(다래끼가 생기면 눈화장을 해서는 안됩니다.)
눈화장은 다래끼를 유발할 수 있으니 하더라도 나중에 집에서는 꼭 깨끗이 지우시고 주무세요!
이상 집구석탱이였습니다.

출처 : UpToDate : Eyelid lesions
'건강하자! > 안과, 이비인후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엔 무슨 병원을 가야하나요? (2) | 2023.01.12 |
---|